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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산정보원
전산정보원 충북대학교 전산정보원입니다.

강의실 운영 관리 지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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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실(스터디룸 자유실습실 교육강의실) 운영 관리 지침

제정 2018. 03. 01.

제1조(목적)

본 지침은 전산정보원에서 관리 운영 중인 강의실 및 실습실 등의 교육 공간(이하 교육실)에 대한 운영 관리 사항, 즉 실습용 컴퓨터의 개방, 임대, 유지보수, 관리 등에 관한 지침을 제정하여 효율적 운영관리를 목적으로 한다.

제2조(용어 정의)

본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.

  • "강의실"이라 함은 교육강의실, PC 자유실습실, 스터디룸을 통칭한다.
  • "자유실습실"이라 함은 개인이 이용 가능한 PC 실습 공간을 말한다.
  • "스터디룸"이라 함은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한 집단 연구 및 학습 공간을 말한다.
  • "교육강의실"이라 함은 교육이 가능한 강의 공간(1, 2)를 말한다.
  • "사용자"라 함은 충북대학교 재직 중인 교직원 및 재학생 말한다.
  • "대여자"라 함은 자유실습실, 스터디룸, 교육강의실을 대여하고자 하는 이용자 혹은 기관을 말한다.
  • "담당자"라 함은 강의실을 관리하는 전산정보원 근무자를 말한다.

제3조(운영 및 점검)

  • 전산정보원의 교육강의실은 교내 재학생이나 교직원의 수업 또는 강의에 사용할 수 있다.
  • 전산정보원의 자유실습실은 교내 재학생의 인터넷을 활용한 자료 수집이나 온라인 강의, 과제 활동 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.
  • 스터디룸은 5인 이상의 그룹이 프로젝트 기반 학습 및 토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.
  • 담당자는 아래 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사용자를 교육실에서 퇴실 조치할 수 있다.
    • 1. 교육 공간내에 음식물을 반입한 경우
    • 2. 타 이용자에게 명백한 피해를 주었다고 판단되는 경우
    • 3. 교육실에서 학습 이외의 목적으로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
  • 사용자는 교육실 내부의 시설물을 파손이나 훼손하여서는 아니 되며, 파손한 경우 그 물품에 상응하는 물품으로 교체하여야 한다.
  • 사용자는 교육실 이용 후, 퇴실 시 사용 PC의 전원 차단 및 주위 환경에 대해 정리 정돈을 깨끗이 마친 후 퇴실하여야 한다.
  • 사용자는 강의실을 관리하는 담당자의 요청 사항에 적극 협조 하여야 한다.
  • 전산정보원은 강의실의 냉난방기 및 기타 장비에 대해 점검 및 유지보수를 할 수 있다.
  • 강의실의 개방 시간의 변경이나 휴관에 관한 사항은 담당자가 이용자에게 학교 홈페이지 및 게시물을 통해 사전 공지할 수 있다.
  • 전산정보원은 사전에 예기치 못한 사고 혹은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로 인한 경우 사전 공지 없이 개방 시간 변경이나 휴관할 수 있다.

제4조(교육실 대여 및 사용)

  • 교육실습실을 세미나 및 강의에 활용하고자 하는 교직원은 사전에 담당자에게 사전 협의를 거쳐 [서식 1] ‘전산정보원 강의실 사용신청서’를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자유실습실의 사용은 PC가 가용한 상태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.
  • 스터디룸의 대여는 담당자에게 사전 허가를 득한 후에 사용할 수 있다.
  • 대여자는 대여 받은 교육실(각종 장비 포함)의 사용기간 동안 교육실 전방의 장비에 대한 관리 책임을 지며, 이상 발생 시 즉시 담당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.
  • 외부 기관의 대여는 구성원의 교육 특강 목적으로는 대여 할 수 있다.

제5조(교육강의실 컴퓨터 환경 구성)

  • 강의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담당교수가 주관하여 설치 및 점검한다. 전산정보원에서는 해당 과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설치작업을 지원할 수 있다.
  • 수업과 관련 없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였을 경우 사용자가 원상 복구하여야 한다.
  • 전산정보원에서는 교육실의 컴퓨터가 정상 작동되도록 점검과 유지보수를 지속적으로 행한다.

제6조(자유실습실 및 스터디룸 컴퓨터 환경 구성)

  • 실습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설치 및 점검한다. 전산정보원에서는 기본적인(O/S, MS, 한글) 소프트웨어 설치작업을 지원할 수 있다.
  •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였을 경우 사용자가 원상 복구하여야 한다(재부팅 가능).
  • 전산정보원에서는 해당 공간의 컴퓨터가 정상 작동되도록 점검과 유지보수를 지속적으로 행한다.
  • IMAC 사용을 원 할 경우 부대장비(마우스, 키보드)를 사용 당일 대여 신청 후 사용 가능하다.
  • IMAC을 단체(5인 이상)로 사용을 원 할 경우, 단체 사용신청서[서식 2]를 일주일 이전에 제출하여야 한다.

제7조(유실물 관리)

열람실에서 발생된 유실물 관리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.

  • 유실물의 효율적 취급을 위하여 유실물보관실을 설치·운영 할 수 있으며, 유실물 보관실의 관리책임자(이하 "관리자"라 한다)는 관련 업무의 팀장이 된다.
  • 열람실에서 습득한 유실물은 교육연구지원팀 근무자가 접수할 수 있다. 접수된 유실물의 품명, 습득일자, 유실물의 특징 등 필요한 사항을 [서식 3] ‘유실물 대장’에 기록하고 보관하여야 한다.
  • 담당자는 정당한 권리자(학생증 혹은 신분증 확인)임을 확인하고 유실물 대장에 인도일자, 수령자의 학번, 성명, 전화번호 등을 기록한 후 인도하여야 한다.(반드시 수령자의 서명을 받도록 한다)
  • 전산정보원 근무자 혹은 담당자는 다음 각 호의 유실물을 습득 또는 접수할 경우 지체 없이 그 내용을 관리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.
    • 1. 유실물 가액이 1,000,000원 이상의 고가의 것
    • 2. 이례적인 것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것
    • 3. 범죄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것
  • 담당자가 유실물 수색과 관련한 CCTV기록물 검색 요청 신고를 받았을 때에는 “충북대학교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·관리계획”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.
    • 1. 유실자는 개인정보(열람, 정정, 삭제처리)요구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.
    • 2. 해당 열람실에 CCTV가 운영 중인 경우에는 책임자에게 보고하고 그 지시에 따라 CCTV녹화 기록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.
    • 3. 담당자는 접수 후 열람 제한 및 거절 사유가 없는 한 10일 이내에 열람 또는 그 결과를 지체 없이 신고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.

부 칙

이 지침은 2018년 03월 01일부터 시행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