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

전산정보원
전산정보원 충북대학교 전산정보원입니다.

전산정보원소개

Home > 전산정보원소개 > 전산정보원소개

본 전산정보원은 학생들에 대한 컴퓨터 관련 교과목의 교육 및 실습 지원, 대학 학사 · 행정업무의 전산화, 교직원의 연구지원, 정보과학 관련 기술의 연구 및 개발을 목적으로 1978년 3월 15일 설립되었다.

 

사회기능의 변화와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따라 사회 각 분야에서 전산화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, 대학교육에 있어서도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감에 따라, 본 전산정보원에서는 전 교직원과 학부생 및 대학원생이 컴퓨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효율적 운영을 위해 서버 시스템과 컴퓨터망 관련 시설의 확충을 계속해 왔다.

 

본 대학 종합정보시스템 및 정보인프라를 위하여 주요 Server System으로는 IBM/HP계열 시스템으로 IBM P770, HP BL460C 등과 SUN계열 시스템으로는 SUN T5440 등의 시스템이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으며, Internet 및 원격 교육을 위하여 1994년도부터 설치, 운영중인 대학전산망은 교육, 행정, 연구 지원을 위해 대학 전체에 약 12,000port의 Gigabit의 초고속전산망 구축이 완료되어 운영되고 있다.

 

교육연구지원팀과 슈퍼컴퓨팅교육연구센터에서는 학생 및 교직원을 위한 슈퍼컴퓨팅 교육과정을 설치하여 동계 및 하계방학 기간에 유닉스 사용법, 프로그램언어와 OpenMP, MPI 등과 같은 병렬프로그래밍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. 앞으로는 교육대상을 지역내 대학, 연구기관 및 기업체까지 확대하여 지역 거점대학으로써의 충북대학교의 위상을 한층 높일 것이다.